본문 바로가기

구글 GOOGLE 기술주 투자 절대원칙

by shining girl 2024. 5. 29.
반응형

 
기술주 투자 절대 원칙
“개인부터 기관 투자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 책으로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 캐시 우드 ‘월가가 가장 신뢰하는 25년 경력 기술주 전문가’ ‘최초로 구글 투자 리포트를 작성한 분석가’ 마크 마하니의 독보적 인사이트를 담은 기술주 투자의 정석 수십, 수백 배로 돌아올 슈퍼 우량주를 골라내는 선구안부터 기술주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지표와 시그널까지, 월가 상위 1% 애널리스트에게 배우는 기술주 투자의 모든 것
저자
마크 마하니
출판
리더스북
출판일
2024.03.03

 

규모가 성장잠재력에 분명히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총 도달 가능 시장이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이것이 구글이 100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창출하면서 무려 10년 동안이나 높은 매출성장률 (20%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총 도달 가능 시장은 매출성장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투자시 매우 중요한 고려요소이다. 총 도달 가능 시장은 크면 클수록 좋다.

 

전 세계 마케팅 자금 15%흡수하는 구글


창립자의 편지에는 악하게 행동하지 말자.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든다. 는 목표와 구글은 기존 기업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런. 기업 중 하나가 돌 마음이 없습니다 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전 세계 마케팅 자금의 15%를 흡수하는 구글.논쟁의 여지없이 그 어떤 기업도 이렇게 강력한 지위를 차지한 적은 없었다.
구글이 대규모 총 도달 가능 시장과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이유

1.구글은 사람들이 정보에 매우 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 (거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게 한 것) 온 세상이 인터넷으로 이동하고 있었기 때문에 구글은 세상 거의 모든 것을 무료로 빠르고 쉽게 찾게 할 수 있었다 (얼마나 자주 "구글에 검색해 봐"라고 말하는지 생각해 보라) 검색만 하면 되는데 굳이 외루 필요가 있겠는가?

2. 구글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광고 및 마케팅 수단을 만들었다. 광고주는 누군가가 구글 검색을 하고 광고를 클릭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만 돈을 지불한다. 사람들이 타임스퀘어를 걸어가면서 정말로 내 광고판을 보고 관심을 기울였을까?
구글 검색광고 비용에 대한 투자수익률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고 구글 검색에 돈을 쓰면 사실상 원하는 어떤 투자수익률도 만들 수 있다.
투자수익률은 내 손에 달려 있다. 이것이 구글을 세계에서 가장 큰 마케팅 채널로 만들었다.

"구글은 모든 공고주에게 더 나은 측정법, 더 나은 분석. 더 나은 통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우월한 마케팅채널이다"

"내가 광고에 쓰는 돈 중 절반은 낭비된다. 문제는 그 절반이 어느 쪽인지 모른다는 것이다. "

구글이 얼마나 파괴적이고 어떻게 거의 모든 글로벌 마케팅 자금에 접근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런저런 것들을 다 더하면 총 도달 가능 시장은 1조 달러에 가까울 것. 총 도달 가능 시장의 규모가 조 단위인 회사는 매울 들물것.

 

괴물같은 기업 혁신적인 회사 구글  

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s&p500보다 무려 17배나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 구글은 아주 장기간 꾸준히 시장 수익률을 앞질렀다.

구글이 오랫동안 일관되고 상당하게 시장 수익률을 웃돌수 있었던 이유는 구글이 펀더멘털에 있어 오랫동안 일관되고 상당한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
10년간 구글의 매출 성장률 (2010~2019까지 구글의 매출성장률은 무려 40분기 연속 평균 23%)

이렇게 규모가 큰 기업이 관되게 높은 매출 성장률을 유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구글외 단 두 곳이 있긴 하다. 애플과 아마존/ 마소는 2001년 매출 250억 달러 달성 후 10년 동안 평균 11%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주요기술주기업들 펀더멘털 비교

 

구글은 혁신적인 회사이다.
구글이전에도 6개의 검색엔진이 존재했다.
(알타비스타. 익사이트. 야후검색. 룩스마트. 웹크롤러. 라이코스. 오버추어. 에스크 지브스. 잉크토미. msn검색. 덕덕고 등 여러 검색엔진)

그러나 가장 객관적인 측정 기준 사용자수로 평가했을 때 최고의 검색엔진은 구글.
유튜브와 더블클릭을 인수해 고아고주들 사이에 영역을 크게 확장.


1조 달러 시장이 될 기업

투자자는 넓은 총 도달 가능 시장을 확보한 기업을 찾아야 한다.  1조 달러 시장에서는 귀통이만 차지해도 거대한 시장이 된다. 1조 달러는 엄청나게 큰 숫자면서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운 수치다.

1. 미국시장 하나만으로는 이 정도 규모에 이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에 이런 시장을 확보한 회사는 글로벌 입지가 탄탄하다. 국제적 입지가 상당히 다져진 기업을 선호해야 한다.

2. 구글이 지닌 이점은 중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해외시장에서 크게 성공했다는 것. 기업공개 이후 구글은 언제나 총매출액의 최소한 40%를 해외 시장에서 창출했다.

3. 검색을 더 폭넓게 더 자주 더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스마트폰과 음식인식 기기에 엄청난 혁신이 일어났다. 스마트폰의 확산. 소비자는 원하는 언제 어디서나 더 쉽게 더 많이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검색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은 마케터와 광고주에게 더 많은 잠재고객 즉, 총 도달 가능 시장이 더 커진다는 것을 의미.

"구글과 비슷한 총 도달 가능 시장, 높은 매출 성장률, 극도록 높은 혁신도, 수익성을 갖춘 기업이 있다면 꼭 붙들고 있길 바란다"

유투브는 구글 시가총약 4분의 1도 안됬다

유투브는 구글의 아주 중요한 사업이지만 유투브가 현재 구글 시가총액 4분의 1이상을 담당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유투브가 성공할수 있었던 것은 구글이 유튜브에 엄청난 자본과 인재, 자원을 투입했기 때문. 특히 구글에 인수될 당시 유튜브가 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유튜브가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었을 거라고 확신하기는 쉽지 않다.  (유튜브의 성장으로 구글의 시가총액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구글은 아직도 성장여력이 많이 남아있다. 거대한 1조달러 기업이 될것이다)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30억명 이라는것을 안다면 요즘 젊은이들은 스마트폰을 주화면으로 사용한다는것을 안다면 넷플릭스가 꾸준히 높은성장을 달성할수 있을것. 넷플릭스 역시 높은성장을 기대할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