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머니/주식

상승하는 주가 매출성장률 지속화시키는 기업

by shining girl 2024. 5. 31.
반응형

 

매출성장률 20%법칙이 주가를 상승시킨다

장기적으로 펀더멘털이 주가를 움직인다. 그리고 고성장 기술주의 경우 가장 중요한 펀더멘털은 매출이다. 매출성장률 20% 법칙이 있다. 매출 성장률을 꾸준히 20% 이상 달성하는 기업은 단기 수익성에 크게 상관없이 주식 수익률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 5년간 매출 성장률을 20% 이상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기업은 s&p500 구성 종목 중 2%뿐이지만, 이 2%가 시장을 크게 상회하는 수익률을 낸다는 것. 따라서 좋은 하이 퀄리티 고성장 기술주임을 알려주는 펀더멘털 요소 중 하나는 꾸준히 20% 이상 매출 성장률을 보이는 것이다. 이런 기업을 찾아라.

 

가령 세 분기나 네 분기에 걸쳐 매출 성장률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경우처럼 어떤 기업의 매출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된다면 이 기업의 주가는 제대로 상승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시장 점유율 하락, 시장 포화, 경영진의 잘못된 경영이 성장률 둔화의 원인이라면 더욱 그렇다. 

 

성장 곡선 증대 계획으로 매출성장력 지속화한 기업

반대로 성장 곡선 증대 계획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매출 성장률을 지속화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높은 수익률을 창출할 수 있다. 성장곡선 증대계획은 특히 주가 상승에 큰 축매제가 된다. 

 

피터린치는 투자자들에게 세 가지 핵심적인 재무 지표에 집중하라고 조언했다.

바로 이익, 이익, 이익이다. 기술주 투자자에게 이익도 중요하지만 다른 세 가지 재무 지표에도 집중하라고 말하고 싶다. 바로 매출, 매출, 매출이다. 매출이 없으면 이익이나 현금흐름도 창출해 낼 수 없다. 매출은 있는데 순이익이나 현금흐름을 만들지 못하는 기업은 수익성이 없는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사업을 계속할 수 없을 것이다. 

 

매출을 창출해내지 않고 순이익이나 현금 흐름을 만들어내는 기술 회사는 단 하나도 보지 못했다. 따라서 매출은 순이익과 현금흐름의 선행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기술주의 상승견인은 매출과 고객지표

1. 적어도 다섯분기 또는 여섯 분기 정도 상당한 기간에 20% 이상 높은 매출성장률을 지속적으로 달성한 회사를 발견했다면 향후 매우 좋은 주식이 될 종목을 찾아낸 것이다. 

 

2. 구독사업은 성공했을 경우 두 가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아주 좋다. 먼저 엄청난 매출 가시성이 생긴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점점 더 많은 매출이 기간 초에 확정된다. 넷플릭스는 1억 1000만 영이 유료 구독자를 확보한 상태에서 2017년을 마무리했다. 이는 넷플릭스가 이 구독자르 무리 없이 유지할 수 있다면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거나 성장 곡선 증대 계획을 시행하지 않고도 2018년에는119억 달러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의미. 

 

3.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본다. 주식은 모든 종류의 단기적 촉매에 날카롭게 반응하지만 주가를 뒷받침하는 밸류에이션 구조는 장기적이다. 이것은 매출과 고객지표가 먼저 이끈다. 이렇듯 다른 무엇보다 기술주의 상승을 견인하는 요소는 매출과 고객지표다. 

 

구독사업이 성공했을 때 발생하는 또 다른 효과는 마케팅 비용이 레버리지의 성격을 띤다는 것. 마케팅 비용은 매출에 대한 비율로 감소한다. 마케팅비용은 주로 신규가입자를 유치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 가입자 기반이 더 오래되고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전체 가입자 기반에 대해 필요한 마케팅 비용은 적어진다. 

 

4. 성장매출증대계획을 통한  매출 성장률을 자속화한 기업. 성장곡선 증대계획은 주가 상승에 큰 축매제가 된다. 

 

 

-기술주투자 절대원칙 참고-

반응형

'경제.머니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런버핏의 명언과 그가 투자한 기업들  (0) 2024.05.30